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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車 ‘러·브·인·멕’ 집중관리 효과 만점

4대 신흥국서 가속 페달 상반기 64만6491대 팔아 13.8% ↑ 이 추세면 4국서 年150만대 가능 美·中 양대시장 판매 둔화 ‘상쇄’
정몽구 회장 ‘뚝심’ 빛났다 글로벌 車브랜드 러시아 떠날때 “때 기다리자” 공격 투자 적중 인도·멕시코는 맞춤형 車로 인기

현대·기아자동차가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등 4대 신흥 자동차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 시장의 부진을 신흥국에서 만회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들 국가는 앞으로 자동차 시장 규모가 커질 가능성이 높아 현대·기아차의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자동차업계는 이들 신흥 시장이 향후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의 격전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4개국서 연 150만 대 팔 듯

11일 각국 자동차협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인도 러시아 브라질 멕시코 등 4개 국가에서 올 상반기 64만6491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지난해 상반기(56만8042대)와 비교하면 13.8% 증가한 것이다. 3년 전인 2015년 상반기(49만9785대)와 비교하면 29.3% 늘었다. 반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 판매 기록이다.

현대·기아차는 올 상반기 인도에서만 27만5136대를 팔았다.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하면 8.6% 증가했다. 러시아 판매량은 19만8249대였다. 전년 동기 대비 27.3% 늘어난 규모다. 브라질과 멕시코에선 각각 10만3002대, 7만104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5.9%, 13.8% 늘었다.

지금 추세가 이어진다면 이들 4개국에서만 연 130만 대 이상 판매할 가능성이 높다. 통상 하반기에 자동차 판매량이 더 늘어난다는 점을 감안하면 4개국에서 올해 150만 대 가까이 팔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127만 대)과 중국(115만 대)의 작년 판매량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과 중국 같은 기존 시장은 통상 이슈 등으로 언제 출렁일지 모른다”며 “글로벌 자동차 회사에서 차지하는 신흥 시장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점유율도 꾸준하게 높아지고 있다. 러시아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상반기 21.7%에서 23.3%로 1.6%포인트 높아졌다. 멕시코에선 8.3%에서 10.3%로 2%포인트 상승했다. 브라질과 인도에선 지난해 상반기보다 0.7%포인트씩 하락했지만, 이는 자동차 시장 자체가 10% 이상 커져 경쟁자들이 늘어난 결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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